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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가 전망, 기업 분석에 중요한 3가지

주식 투자

by 내돈내산 투자자 2024. 9. 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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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가 전망, 기업 분석 정보입니다. 대한항공 회사의 사업 모델, 최근 실적, 주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성장률, 매출 원가율, 산업 전망을 분석하여 장기 미래를 예측해봅니다. 주식 기초 공부는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기업 모델 분석 (Business Model)

대한항공 주가 전망

 

 

여객사업: 대한항공은 국내 10개 도시와 해외 32개국 89개 도시에 취항하며, 여객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사업의 매출은 항공기 티켓 판매를 통해 발생하며, 2024년 반기 기준 여객 노선 수익은 약 4조 7,867억 원이다. 여객사업은 국제선이 대부분의 수익을 차지한다.

 

화물사업: 화물사업은 화물 전용 항공기 및 여객기 하단의 공간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수송하며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 부문은 반도체, 전자제품, 의약품 등 다양한 품목의 화물을 운송하며, 2024년 반기 기준으로 약 2조 938억 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항공우주사업: 대한항공은 군용기 MRO(정비, 수리, 개조), 항공기체 및 무인기 개발과 제조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 사업은 보잉과 에어버스의 항공기 주요 부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것과 무인기 플랫폼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우주 발사체 및 위성 기술 개발도 포함한다. 

 

 

 

대한항공 비즈니스 전략 

 

1. 수요 집중 노선의 공급 확대: 대한항공은 여름 성수기 동안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에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부산-상해, 제주-북경 노선의 운항 재개 및 인천-다롄, 톈진, 울란바토르 노선의 증편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일본 노선에 대한 공급도 추가하여 성수기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2. 고효율 항공기 운영: 고유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효율 신기재 항공기의 가동률을 제고하고 있다. 이는 원가 관리를 강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3.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고객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구매부터 항공권 탑승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4. 화물 부문의 수익성 강화: 전자상거래 수요를 최대한 유치하기 위해 화주와의 고정 물량 계약을 확대하고, SEA&AIR 복합운송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계절성 화물 수요에도 대응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대한항공 주가에 미치는 리스크 

 

1. 유가 변동: 대한항공은 연간 약 3,100만 배럴의 유류를 소비하며, 유가가 1달러 변동할 때마다 약 3천 1백만 달러의 손익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유가 변동성은 회사의 원가 구조와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환율 변동: 대한항공은 약 28억 달러의 순외화 부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환율이 10원 변동할 때마다 약 280억 원의 외화 평가손익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연간 예상 달러 부족량이 약 14억 달러로, 환율 변동은 현금 흐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금리 변동: 변동금리 차입금이 약 4.4조 원, 고정금리 차입금이 약 5.6조 원에 달하며, 금리가 1% 변동할 경우 약 440억 원의 이자 비용 증감이 발생할 수 있다.

 

4. 글로벌 경제 상황: 대한항공의 사업은 전 세계 경제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경제 침체, 팬데믹 등 글로벌 경제 상황의 변화가 항공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경쟁 심화: 항공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운임 하락 압박이 증가하고, 이는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한항공 최근 실적 (손익계산서)

항목 2023 상반기() 2024 상반기()
매출액 7,469,369,190,177 8,693,676,241,977
매출원가 5,861,710,223,835 6,926,269,063,188
판매비와관리비 644,920,150,259 786,949,735,755
영업이익 962,738,816,077 980,457,443,035
영업이익률 12.89% 11.28%
당기순이익 611,046,782,987 765,669,342,913
당기순이익률 8.18% 8.81%

 

대한항공의 2023년 상반기, 2024년 상반기 매출액을 비교해보자. 매출액은 상승하였고, 영업이익률은 2023년 상반기보다 1% 대략 하락하였다. 당기순이익률은 8%로 비슷하다. 즉 우리가 대한항공을 탄다면 비행기 티켓 가격의 8%만 회사가 벌어들인다고 가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티켓이 100만원이라면 나에게 8만원을 번다고 생각하면 된다. 

 

 

연도별 매출 원가율과 판매비와 관리비율

항목 2023 상반기(%) 2024 상반기 (%)
매출원가율 78.48% 79.68%
판매비와 관리비율 8.63% 9.05%

 

대한항공의 매출원가율은 78~79%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율은 8~9%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항공업은 원가율이 높은 산업이다. 

 

 

항공업 산업 전망 

앞으로 미래에 항공업 산업을 전망해보면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의 중산층 확대와 경제 성장에 힘입어 항공 여행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그리고 원격 근무의 확산으로 비즈니스 여행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나, 관광 및 레저 여행 수요는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저비용 항공사(LCC)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풀 서비스 항공사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경제적 해자 4가지 분석 

1. 무형자산의 유무 

정의 : 무형자산이란 유형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회사에 가치를 제공하는 자산을 말한다. 

 

대한항공은 다양한 무형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영업권, 소프트웨어, 기타 무형자산 등에서 상당한 규모의 자산이 존재한다.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무형자산 및 영업권의 합계는 8,066억 원에 달한다. 이는 대한항공이 경쟁사에 비해 브랜드 가치나 특허, 소프트웨어 등의 무형자산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가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2. 전환비용 유무 

정의: 전환비용은 소비자가 한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변경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 비용을 의미한다. 

 

항공 산업의 특성상 고객들이 항공사를 변경하는 데는 전환 비용이 조금 발생한다. 마일리지 프로그램 등 고객 로열티 제도가 잘 구축되어 있으며, 이는 고객들이 쉽게 다른 항공사로 옮기기 어렵게 만든다.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와 같은 상용고객 우대제도는 고객 유지를 강화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비행 시간이 짧은 곳은 사람들이 가격이 저렴한 티켓을 예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전환비용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3. 네트워크 효과 

정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

 

항공 산업 자체의 특성상 네트워크 효과가 극대화되기보다는 물리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티켓 가격이 올라갈 확률이 높다. 그리고 비행기 한대에 태울 수 있는 사람의 한계가 있다. 

 

4. 원가우위 

정의: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능력이 있는 시스템 

 

대한항공은 항공기 대량 구매, 운항 및 정비 비용 절감 등에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연구개발 부문에서의 투자와 대규모 항공기 운영을 통해 단위당 비용 절감을 추구하고 있는 점이 강조된다. 그러나 항공산업 특유의 높은 고정비와 유동성 이슈가 존재해 완벽한 규모의 경제 달성은 제한적일 수 있다.

 

 

경쟁사와 정량적 비교 분석 

  대한항공 제주항공 티웨이 
2023년 매출액 161,118 17,240 13,488
PER 8.32 6.75 5.0
ROE 11.46 44.86 91.56
배당률  3.14    

 

 

대한항공 주가 전망 결론 

1. 국제 항공여객 수요와 화물 수송 수요는 대한항공의 매출과 직결되므로, 이 수요의 회복 여부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팬데믹 이후의 여행 회복 속도와 글로벌 경제 회복 여부가 핵심 변수다.

 

2. 대한항공은 유류비와 외화 부채 비중이 높아 유가와 환율 변동에 매우 민감하다. 유가 상승은 원가 부담을 가중시키고, 환율 변동은 외화 부채와 관련된 금융 비용을 변동시키므로, 이러한 요소들이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항공업계 전반에 걸친 환경 규제 강화와 탄소 배출 감소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이 이러한 요구에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향후 주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사용 확대와 같은 친환경 기술 도입 여부가 주가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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