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허리 디스크 회복하는 운동 추천 (원인, 증상)

건강

by 내돈내산 투자자 2024. 8. 19. 16:06

본문

반응형

허리 디스크를 겪고 있는 많은 환자들은 운동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운동 방식은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허리 디스크 회복하는 운동 추천 입니다. 

 

 

 

허리 디스크 원인 

허리 디스크 회복하는 운동

 

잘못된 자세: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이 디스크 손상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앉아 있는 직장인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무거운 물건 들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들어올릴 때 허리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노화: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의 수분 함량이 줄어들고 탄력이 떨어져 손상에 취약해집니다.

 

외상: 교통사고나 낙상 등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디스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가족 중 허리 디스크를 앓는 사람이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디스크 질환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증상 

 

허리 통증: 디스크 손상으로 인해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움직일 때 통증이 악화됩니다.

 

다리 저림 및 통증: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면 허리에서 시작해 다리로 퍼지는 통증이나 저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라고도 불립니다.

 

근력 약화: 신경 압박으로 인해 다리나 발의 근력이 약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보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감각 이상: 다리나 발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 또는 배변 장애: 극심한 경우, 신경 손상이 배뇨나 배변 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응급 상황으로,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낮은 강도의 운동부터 시작 

허리 디스크 운동

허리가 아프다가 회복되면, 디스크가 다시 붙으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디스크가 얼마나 회복되었는지 MRI로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다시 디스크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낮은 강도의 운동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맨몸 스쿼트에서 시작해 통증이 없을 경우, 차차 무게를 더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 피하기 

통증을 유발하는 운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혹은 운동 직후 허리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그 운동은 중단해야 합니다. 특히, 다음 날 아침에 허리가 더 아프다면 이는 디스크가 다시 손상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운동을 피하고, 통증이 없는 운동을 찾아야 합니다. 반대로, 운동 후 다음 날 아침에 통증이 없다면 그 운동은 계속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찾아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갈 수 있습니다.

 

 

 

레그프레스 

레그 프레스

 

스쿼트는 무게가 허리에 직접적인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무리가 갈 수 있지만, 레그 프레스는 허리에 부담을 덜어주고 다리 근육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외에도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브리징 운동이나 다리 벌리기 운동처럼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양한 운동들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운동들도 낮은 강도부터 시작해 점차 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