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장기투자 망하는 이유

주식 투자

by 내돈내산 투자자 2024. 10. 6. 15:28

본문

반응형

주식에서 장기 투자는 매우 중요하지만, 모든 종목이 장기 투자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내재 가치가 우상향하는 기업에만 장기 투자해야 하며, 하락하거나 횡보하는 기업들은 단기 매매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런 원칙을 잘 따르며, 포트폴리오를 신중하게 구성해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은?

장기 투자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자주 권장되는 전략입니다. 특히, 워런 버핏과 같은 유명한 투자자들이 장기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가 항상 좋은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장기 투자는 내재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기업에만 효과적이라는 점입니다. 이와 반대로,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기업들은 장기 투자보다 단기 매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내재 가치는 주로 기업의 순이익 증가를 기반으로 평가됩니다. 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은 내재 가치가 우상향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기업들이 장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필수 소비재와 같은 안정적인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경제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장을 보이기 때문에 장기 투자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생활용품, 제약 회사 등이 있습니다. 반면, 내재 가치가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기업들은 장기 보유하는 것이 오히려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 발전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술 기업이나 성장 가능성이 낮은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장기 투자보다 단기 매매가 더 적합합니다.

 

 

내재 가치가 좋은 기업 특징

과거 실적을 바탕으로 기업의 내재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과거 10년 동안 꾸준히 실적을 올려왔다면, 앞으로도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적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거나 변동성이 크다면, 그 기업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한국 주식은 과거에 잘했어도 갑자기 폭망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매번 실적 확인을 해야합니다. 

 

내자가치가 좋은 기업 

  1. 테슬라
  2. 애플
  3. 마이크로소프트
  4. 엔비디아 
  5. 일라이릴리

 

 

망하지 않는 개인투자자 포트폴리오 

개인 투자자들은 장기 투자를 할 때 종목 선택에 신중해야 하며, 모든 종목을 장기 보유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조언이 있습니다. 특히, 필수 소비재와 같이 안정적인 산업에 속한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면, 횡보하거나 하락하는 기업들은 단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장기투자하면 안되는 업종

  1. 경기에 민감한 건설, 조선, 철강 
  2. 정치 테마주
  3. 반도체 업종
  4. 한국주식 

 

주식 초보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 

위 사진은 증권사에서 가져온 통계다. 주식 투자를 10명이 참가하면 7.5명은 손실을 보고, 2명은 은행 이자 수준의 투자 소득을 얻는다. 오직 0.5명이 높은 투자 수익률을 기록한다. 당신은 0.5명에 속하는가? 당연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7,5명 그룹에 속할 가능성 높다. 아래 글을 모두 읽어보고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반성해보자. 내가 공부(노력)도 안하고 상위 5% 안에 들어갈 생각을 안했는지 자신에게 스스로 물어보자.

 

1. 주식 투자 망하는 개인들의 공통점 (링크)

 

2. 주식 매도 원칙 5가지 (링크)

 

3. 상위 5% 주식 분석 방법 4단계 (링크)

 

4. 우상향하는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 (링크)

 

5. 상한가 주식, 다음날 패턴 특징 (링크)

 

6. 최저가 국내 증권사 수수료 (링크)

 

7. 중장기 주식 종목 선정 기준 (링크)

 

8. 수익률 올리는 주식 책 추천 (링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