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커피빈 원두 품종 종류 특징 추천

음식

by 내돈내산 리뷰어 2023. 6. 12. 21:37

본문

 

책을 읽고 학습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책에서 온 지식과 합쳐진 결과입니다. 

 

 

커피 품종 종류 및 특징

 왼쪽부터 SL28, SL34, 부르봉 푸앵튀
문도노보, 이카투, 티피카

커피 품종 이름  특징 
SL28 질병에 강하며, 생산성은 낮다. 뚜렷한 신맛과 베리향이 난다. 부르봉과 에티오피아 품종 계열이다.

SL34 부르봉의 돌연변이종이며 생산성이 높고, 풍부한 풍미로 유명한 커피원두다. 

부르봉 푸앵튀 건조함에 강하고, 커피녹병에는 약하다. 카페인 함량이 0.6%로 다른 아라비카 커피에 비해 낮다. 

문도노보 문도노보 커피빈은 중간지대부터 고지대에서 질병에 강하며, 특유의 맛이나고 단맛이 부족하다. 

이카투 이카투 커피 품종은 고도 800미터 이상에서 재배된다. 질병에 강하며 로부스타의 유전형질 때문에 중간 등급으로 평가 받는다.

티피카 티피카 커피 품종은 가장 오래된 아라비카종으로 고지대일수록 저항성이 뛰어나며 복합적인 향으로 유명하다. 

부르봉 부르봉 커피원두는 바디감이 가벼우며, 섬세하다. 그리고 단맛이 특징이다. 

카투아이 바람과 악천후에 강해 커피열매가 잘 안떨어진다. 

게이샤 게이샤는 커피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한번은 들어본 이름이다. 스페셜티커피 세계에서 주목을 받는다. 고도 1500미터 이상의 특정 토양에서만 생산성이 높다. 꽃향과 복합적인 향이 난다.  

   
파카스 엘살바도르에서 커피를 재배하는 파카스라는 농부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질병에 강하며 바디감이 가볍고 섬세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야로보스 고지대에서 생산성이 높고, 커피원두의 향미가 풍성하다.

비야사르치 비야사르치 커피 품종은 신맛과 단맛이 나며 뒷맛이 깔끔하다. 

파카마라 파카마라 커피원두는 바람에 강하며 생명력이 강하다. 파카마라 커피 품종의 맛은 신맛과 복합적인 향을 갖는다. 

카투라 커피 재배국 '콜롬비아' 에서 인기가 많다. 하지만 품질은 다른 커피 품종보다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블루마운틴 일반인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커피 품종이 아닌가 생각한다. 블루마운틴은 오랫동안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로 대접 받는 커피 품종이다. 하지만 다른 스페셜티커피와 비교 했을 때 과대평가된 측면이 있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산맥에서 재배되어 '블루마운틴' 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맛은 무난하다.

마라고지페 브라질의 바이아 주에 위치한 마라고지페 지방에서 발견되었다. 마라고지페 커피는 단맛과 과일향이 난다.

켄트 인도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커피 생두가 굵고 가벼운 신맛이 있는 무난한 맛이다. 

사르치모르 사르치모르 커피 품종은 코스타리카, 인도에서 생산된다. 뛰어난 품질은 아니다. 

하이브리드 드 티모르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며, 로부스타에서 온 유전자 때문에 맛이 높게 평가되지는 않는다.

 

 

 

커피 맛을 결정하는 고도 

커피를 높은 고도에 심을수록 더 뚜렷한 신맛과 더 진한 향이 발달하고 좋은 맛을 내는 경향이 있다. 

 

800 ~ 1000 미터  신맛이 없고 복합적인 향이 거의 없다.
1000 ~ 1200미터  약간의 신맛, 무난한 맛이 난다. 
1200 ~ 1500미터  신맛이 발달하고 향이 풍부해진다.
1500 ~ 2000미터  꽃향, 햐신료향, 과일향 , 신맛 , 복합적인 향 증가 

 

자료 출처 - 커피는 어렵지 않아 

 

 

마감임박 온라인 한정판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